디파이강좌

조회 수 1300 추천 수 0 댓글 0

image.png

 

부채담보부포지션(Collateralized Debt Position, CDP)는 대출의 한 종류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을 통해 진행된다. 메이커다오(MakerDAO) 또는 카바(KAVA)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메이커다오의 경우, 부채담보부포지션은 에스크로(Escrow)로 잠겨있는 담보자산의 가치에 따라 다이(Dai)를 생성하고, 대출된 다이가 상환되기 전까지 담보를 보관하여, 다이 스테이블코인 시스템의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부

 

채담보부포지션의 사용은 다이의 총 공급량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용자들은 담보를 맡기고 다이를 생성하여 대출을 받고, 다이로 부채를 상환한다.

 

상환 과정에서 사용된 다이는 소각 된다. 이러한 과정은 모두 체인 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 다이의 순환량과 다이의 가치를 보증하는 담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부채담보부포지션은 항상 초과 담보 상태를 유지하도록 만들어졌다. 즉, 부채담보부포지션에 축적된 담보의 가치가 부채의 가치를 상회하며, 이 때문에 다이 사용자들은 실제 자산과 연동된 다이의 가치를 보장 받을 수 있게 된다.

 

CDP는 메이커다오(MakerDAO)는 담보(현재의 ETH)를 락업을 하고 다이(DAI)를 생성하는 스마트 계약 시스템이다. 락업담보물(락업 ETH X 현재 ETH 가격)의 가치는 항상 당신이 생성한 DAI의 150% 이상이어야 한다 (그러나 ETH 가격 변동성 때문에 350% 정도 보유하는 것이 권장된다).

 

 


CLOSE
XE Login